자강 이석영 선생의 『四柱捷徑』에서 발췌했습니다.
갑목맹아(甲木萌芽)
갑목이 맹아란 亥月에 甲木이 싹이 트기 시작하여 甲木氣가 있다는 뜻이다. 亥中에는 물론 壬水와 甲木 그리고 戊土氣가 존재하여 있으나 戊土의 기는 미약하고 甲木의 勢가 상당한 세를 扶植(부식)하고 있는 것이다.
그 甲木은 亥에 始生하므로 인하여 亥月生을 「甲木이 萌芽」라 또는 「甲木이 萌動」이라 부르게 되며 또 목이 시생(胞胎法으로 甲木이 生宮也)하므로 亥月을 小春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 核字는 木이 亥에 임하여 있다는 뜻이고, 사람의 자손은 孩兒(해아)에서부터 시작한다하여 그 子字와 亥자를 붙혀 孩字가 되는 것이며, 또 彈劾(탄핵)으로써 우주 만물이 신진대사가 됨으로서 새 힘이 생긴다 하여 힘력(力)자와 亥자를 합하여 劾자가 되는 것이니 모두가 亥中 甲木이 맹동하는 원리가 연결되어 꼭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사주를 볼 때에는 항상 해월생이면 그 亥中 甲木을 안중에 넣어 추리해야 하는 것이니 예를 들어 亥月生에 甲乙木이 나타나 있지 않았어도 갑목이 존재하여 있는 것으로 그 작용을 주시해야 하고 亥月 癸日生인 경우 亥月 癸日로 무조건 득령하여 水旺으로만 보지 말고 만약 甲木이나 乙木이 출현되어 있으면 木元神의 출현으로 癸日生에 對傷官이 되어 설기가 되므로 인하여 신약으로 보게되는 것이라든가,
또는 조금 전에 설명한 바와 같이 해월 생은 갑목이 나타나지 않았어도 주중에 火土金이 있다하면 그 해는 수로써 接火(접화)에 상극이 되는 것이나 그렇지 아니하고, 亥水가 亥中 甲木하고 그 甲木이 生火하고 그 火는 다시 生土하고 그 土는 또다시 生金하여 순환상생 하는데 그 갑목은 통관 역할을 한다든가 하는 중대한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서 추리해야 하는 것이다.
斷曰: 甲木萌芽에 明辨强弱하라. 財官印結에 祿享千鐘이라. (단왈: 갑목맹아에 명변강약하라. 재관인결에 록향천종이라.) 단언하면: 갑목맹아에 강약을 밝게 분별하라. 재성 관성 인성이 모임에 녹은 천종을 누린다.
[주석] 萌 싹 맹. 芽 싹 아. 核 씨 핵. 孩 어린아이 해 劾 캐물을 핵. 享 누릴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