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강 이석영 선생의 『四柱捷徑』에서 발췌했습니다.
녹원호환(祿元互換)
녹원호환이란 일주의 정관이 시간(時間)에, 시간(時間)의 정관은 일주로 서로 바뀌어 놓여 있다는 뜻이다. 삼명통회에서 말하기를 "녹원호환은 자못 네 일시가 있으니 戊申일 乙卯시, 丙子일 癸巳시, 丁酉일 壬寅시, 庚午일 丁亥시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녹은 정록(正祿)이 아니요 정관(일명 록)을 말함인데 가령 戊일의 정관 乙은 시간에, 시간 乙의 정관은 일주 申궁 庚금에 서로 그 녹이 바꾸어져 있고 또 丙일의 녹은 시간 癸수요 시간 巳궁 丙화의 녹은 일주 子중 癸수에 있고 또 丁일주의 녹은 시간 壬에 있고 시간 寅중 甲목의 녹은 일지 酉궁 辛금에 있으며, 또 庚일주의 녹은 시간 丁화에 있고 시지 亥중 壬수의 녹은 일지 午중 己토에 있어 각각 바꾸어져 있으므로 왈 "(녹원호환)祿元互換"이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기하는 것은 일주지칠살과 시 궁의 칠살 및 일지충 시지충인 것이고, 희함은 일주지재로써 시 관을 생하여 주는 것이다. 가령 戊申일 乙卯시 라고 하면 일주지칠살 즉 甲목과 시 관의 칠살 즉 辛금과 일지충 즉 申의 충 寅과, 또 시지 충 즉 卯의 충 酉를 忌하는 것이고, 희하는 것은 일주지재 즉 壬癸로써 時官乙목을 생해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丙子일 癸巳시의 경우는 忌 壬己午亥요 희 庚辛이고 丁酉일 壬寅시의 경우는 忌癸戊卯申이요 희 庚辛금인 것이며, 또 庚午일 丁亥시인 경우는 忌 丙癸子巳요 희 甲乙木인 것이다.
斷曰: 祿元互換을 逢之爲貴인데 吉神이 加臨이면 廊廟之材라.(단왈: 녹원호환을 봉지위귀인데 길신이 가임이면 랑묘지재라.) 단언하면: 녹원호환 그것을 만나는 것을 귀하다 여기는데 길신이 더해져서 임하면 나라의 정치를 하는 인재 라.
[주석] 廊 행랑 랑 廟 사당 묘
廊廟(랑묘): 나라의 정치를 하는 궁전.